루틴한 생각을 벗어난 상상

[넷플릭스]드라마 킹덤2 후기

리뷰/영상 리뷰

난 좀비나 괴물 호러 등등의 B급 코어한 영화를 즐겨본다. (급고백에 위축됨..)
그 중에서는 역대급 걸작도 있는가하면 졸작도 수없이 많다. 특히나 이런 좀비물 같은경우에는 졸작이 나올가능성이 매우 열려있다. 투자가 미흡하면 좀비를 제대로 표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좀비를 제대로 표현하려면 돈을 많이 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좀비... 글쎄.. 부산행에서 그래도 한국은 좀비물이 나올수 없어!!! 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신선한 반전 충격을 주기에 충분한 작품이었다. 하지만 그 역시도 마지막은 신파극(?)으로 끝나는... 

 

 

 

 

좀비물은 좀비물답게 좀 쿨하게 끝났으면 좋겠다. 최근에 보았던 좀비랜드의 경우가 제대로 쿨한 좀비물이라 할수있다. 유머와 함께 좀비 머리통이 제대로 박살나는.. 그런 영화였다. 유쾌함과 통쾌함, 타격감, 즐거움을 두루 갖춘... ㅎ

대한민국 특유의 그런 한(恨)의 정서 때문인지 좀비물이 쿨하지 못하다는 편견이 있었다.
그런데 넷플릭스 킹덤..... 요 드라마는 아예 쿨함과는 거리가 매우 먼 조선시대 사극의 정서에 좀비의 스토리를 입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꽤 흥미있는 스토리가 된다. 좀비물이 보통 20세기말부터 현재, 가까운 미래가 배경이 되는데 킹덤은 아예 현대문명과는 동떨어진 시대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때문에 좀비물 필수 요소인 해독제나 좀비들을 때려잡는 도구들도 시대상황을 반영해서 오히려 신선했다.
드라마는 배우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그 중심에는 조선왕조의 재밌는 이야기.. 권력이 숨어져있다.
사실 이 드라마를 재미있게 본 사람은 나같이 좀비물 성애자가 아닌이상 권력 다툼 스토리가 매우 흥미있게 느껴졌을 것이다. (하지만 권력 이야기, 너무 많이 보기도 했지만 식상해서 감흥은 떨어지더라)
시즌의 마지막에 영원한 우리누나 전지현님이 등장하는것도 드라마를 정주행하게 만든 요소가 될 수 있었다.

스토리 ★★★☆
몰입감 ★★★★
연출성 ★★★★
총   점 ★★★★